버(burr)제거_removing burr
버(burr)는 금속을 절삭, 연마 또는 가공할 때 발생하는 불필요한 돌출부, 날카로운 모서리, 미세한 금속조각 입니다. 특히 자동차 알루미늄 부품과 같은 정밀 가공이 필요한 분야에서는 버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품질과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금속 가공 공정 중에 작은 모서리나 짧은 금속 잔여물 조각이 종종 절단 또는 절삭 표면에 나타납니다. 이것을 우리는 종종 "버" 라고 부릅니다. 버가 형성되는 주된 이유는 기계적 가공 중에 절삭 공구와 작업물 사이에 필연적으로 일정량의 압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금속 조각이나 과립 잔여물은 금속 박리 순간에 남을 수 있습니다.
버(burr)를 제때 제거할 수 없으면 후속 공정이 나 제품 사용에 일정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제품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올바르고 효과적인 버 제거가 매우 중요합니다.
During the metalworking process, small edges or short pieces of metal residue often appear on the surface of a cut or ablation. We often refer to these as “burrs”. The main reason for the formation of burrs is that there is inevitably a certain amount of pressure between the cutting tool and the workpiece during mechanical processing. These metal flakes or granular residues may remain at the moment of metal delamination. If the burrs cannot be removed in time, it will have a certain impact on the subsequent process or product use. Therefore, correct and effective burr removal is very important to ensure product quality.

금속 가공에서 버(burr)의 영향과 제거 방법
버(burr)는 금속을 절삭, 연마 또는 가공할 때 발생하는 불필요한 돌출부, 날카로운 모서리, 미세한 금속조각 입니다. 특히 자동차 알루미늄 부품과 같은 정밀 가공이 필요한 분야에서는 버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품질과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버(burr)는 발행 원인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 Rollover burr
- 절삭 도구가 빠져나갈 때 금속이 말려 올라가면서 형성되는 가장 일반적인 버.
- 절삭이나 밀링 공정에서 자주 발생.
- 연마나 디버리 툴로 제거 가능.
▶ Poisson burr
- 소재가 압축될떄 옆으로 밀려나가면서 생기는 버.
- 판금 가공, 드릴링에서 자주 발생.
▶ Tear burr
- 금속이 깨끗이 절단되지 않고 찢어지면서 형성되는 버.
- 드릴링, 절삭에서 볼 수 있으며 특히 알루미늄 가공에서 흔함.
▶ Breakout Burr
- 절삭 공정이 끝나는 지점에서 금속이 깨지거나 찢어지면서 발생
- 가공 속도가 빠를수록 버가 심해질 가능성이 있음


버 제거 (디버링, Deburring) 방법
버(burr) 제거는 가공 공정의 필수적인 단계이며, 다양한 방법이 사용됩니다.
▶ 수작업 디버링 (Manual Deburring)
- 줄(file), 사포, 디버링 나이프 등을 사용해 직접 제거하는 방식.
- 장점: 비용이 낮고 작은 부품에 적합.
- 단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품질 차이가 날수 있음.
▶ 기계적 디버링 (Mechanical Deburring)
- 연마 휠, 브러시, 회전 디버링 공구 등을 사용하여 자동화된 방식으로 버를 제거.
- 적용사례: 밀링, 절삭, 프레스 가공 후 연속 공정에서 사용됨.
- 장점: 빠르고 균일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음.
▶ 전동(텀블링) 디버링 (Tumbling Deburring)
- 부품을 연마재(세라믹, 스틸볼 등)와 함께 진동기에 넣고 흔들어 가며 버를 제거.
- 적용사례: 자동차 부품처럼 대량 생산되는 부품에 적합.
- 장점: 자동화기능, 대량 처리 가능.
▶ 전해 디버링 (Electrochemical Deburring, ECD)
- 전기화학적 반응을 이용해 버를 용해하여 제거.
- 적용 사례: 고정밀 부품(항공기 부품, 의료용 부품).
- 장점: 미세한 버도 완전히 제거 가능.
- 단점: 초기 설비 비용이 놓음.
▶열 디버링 (Thermal Deburring, TEM)
- 고온 가스를 사용하여 버를 순간적으로 연소시켜 제거.
- 적용 사례: 엔진부품, 고압 밸브 등
- 장점: 복잡한 형상의 부품에도 적용가능
- 단점: 설비 비용이 놉고, 고온으로 인한 표면 변형 가능성 있음.
▶ 극저온 디버링 (Cryogenic Deburring)
- 액체 질소를 사용하여 부품을 급격히 냉각한 후, 연마제나 강한 바람으로 버를 제거.
- 적용 사례: 고정밀 플라스틱 또는 금속 부품.
- 장점: 미세한 버 제거에 효과적, 열 변형 없음.
- 단점: 초기 투자 비용이 높음
버(burr)는 금속 가공 후 반드시 제거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특히 자동차 알루미늄 부품에서는 정밀하고 표면 손상이 적은 디버링 방법이 필요합니다. 사용하는 부품의 유형과 공정 방식에 맞춰 최적의 디버링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바엘앤피 탄성연마재

- 블라스터, 드래그용 탄성연마재
- 불규칙 형태
- 0.1㎛ ~ 50㎛ 다이아몬드 파우더 외 기타 연마재 탄성체에 코팅된 형태의 연마재
- 탄성조절 전용 미스트
- 메탈/세라믹/플라스틱/3D프린터 출력물/티타늄 외 기타 금속 연마 가능
- 사용용도:
- 미러폴리싱, 표면조도개선, 곡면 외 복잡한 형상 가공 가능
- 솔루션 제공을 통한 가공물에 적합한 고객 맞춤형 연마재 제공
탄성연마재 소개_elastic media fuction
- 탄성체에 1~200㎛ 연마재를 수지 접착한 탄성연마재로서, 연속 순환이 가능하고, 절삭 공구강, 금형강, 카본, 비철금속 등 다양한 소재에 적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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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용노즐을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툴마크제거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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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화 설비 구축을 통한 인건비 절감에 효과적입니다.
- 연마재 입도 선정 → 연마재 윤활 → 블라스팅 → 가공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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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성연마재 전용 장비_NOVA Machinert Solutions
노바는 국내 순수기술로 연마재(Abrasive) 자체생산, 탄성연마재 전용 장비 설계 및 제작을 하고 있으며,
매뉴얼 방식의 블라스터, 턴테이블 방식 블라스터, 상하 수직구동 블라스터, 3축 블라스터, 인덱스 방식 블라스터, 드래그 머신, 로봇 협업을 통한 완전 자동화 드래그 머신 등 개별 업체에 적합한 솔루션으로 고품질 부품 생산을 위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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